1.막달라마리아는 누구인가
막달라마리아의 도상변천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막달라마리아는 누구인가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1) 성경에서의 막달라마리아
성경에는 막달라마리아로 추정되는 다양한 여성들이 등장한다. 그러나 실제로 막달라마리아와 동일한 인물인가에 관
배경으로 로지아(loggia)와 정원을 일관되게 그린다.
1438-50년경에 완성한 피렌체 산마르코 수도원 벽에 그려진 [성모영보]는 마치 마리아의 잉태가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로지아는 이탈리아의 독특한 건축양식으로 복도나 거실 용도로 쓰는 건물의 한쪽 벽을 없애고 바깥
시대적 정신과 융합된 양식이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9C경에서 11C경 로마네스크 시대의 건축 창에 도입되고 고딕시대에 가톨릭 정신과 이를 구현한 고딕 건축양식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변화,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는 가톨릭교회를 중심으로 한 정신과 문화, 예술을 배경으로 고딕 양
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서양미술에서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그리스도의 일생을 따른 작품들을 통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 예수의 생애에 따른 미술 작품
(1) 예수의 탄생
예수의 강림 이야기는 하느님이 보내신 대천사 가브리엘이 “성령에 따라 예수를 낳게 된다.”라고 마리아에게 알리는
변천을 겪어온 오늘날의 도시를 단순한 기능과 규모를 기준으로 규정하는 것은 무리이며,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정의 되고 있다.
첫째는 인구적 측면으로서, 도시란 많은 정착인구와 높은 인구밀도를 가지고 있다. 도시로 규정하는 인구규모는 그 나라의 여러 여건에 따라 다르다, 예를
고갱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
<황색의 그리스도상 앞의 자화상>에서는 자신의 처지를 다시 확인하고 있다. 또다시 황색의 그리스도 그림을 모티브로 하여 황색 그리스도와 자신을 동일시하려는 의도를 보여주었다. 왼편의 황색그리스도와 중앙에 위치한 고갱, 그리고 오른편 상단에 위치한
가.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의 의미
도상학과 도상해석학은 현재 미술사에서 가장 앞선 연구 방향으로 꼽힌다. 조형미술 작품을 역사적인 시각으로 조망하고 당시의 문화적 문맥으로 돌아가 당시 사람들의 눈에 그 작품이 과연 어떤 의미로 비쳤을지, 또는 어떤 의미에 빗대어서 작품이 표현되었는지
미술에서도 여전히 종교미술은 등장하고 있다. 특히 기독교미술에서 이러한 현황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듯 현대의 종교 이미지는 종교미술과 함께 다양한 모습과 의미도 나타나게 되었다. 본 발표에서는 이렇듯 다양하게 발전 진행된 현대의 종교 이미지에 대해 여러 방향으로 접근해 보고자 한다.
I. 문제제기
오늘날 흔히 여성의 지위와 권익이 향상되고 그에 따라 각 분야에서 여성들의 발언권이 높아지고 있다고 보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것은 지위의 절대적인 향상이라기보다는 단지 과거보다 조금 나아졌다는 상대적인 향상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아직도 현대의 여성